반응형

겨울철에 생각나는 음식 중에 따끈한 호박죽이 생각 나지 않을 수가 없는데요. 늙은 호박은 다이어트 식품으로 체중 조절을 하실 때도 많이 먹는데요. 그만큼 다양한 영양가와 포만감까지 주는 식재료랍니다. 뭐든 알고 먹으면 그 맛과 영양이 배가 되는 사실! 늙은 호박 효능과 부작용을 상세히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늙은 호박 효능은?


 

많은 분들이 해독 식재료의 대표주자인 늙은 호박을 알고 계실텐데요.

 

 

 

늙은 호박의 효능은 바로 호박 안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이란 성분이 우리 몸에 좋은 역할을 하는데요. 늙은 호박은 맛이 달고 독이 없으며 오장을 편하게 해준답니다.

 

늙은 호박의 효능은?

① 면역력 증진을 시켜 준답니다.
② 항암 작용을 도와 준답니다.
③ 기도와 콧속 혈관 강화에 도움을 줘서 겨울철 감기 예방에 도움을 준답니다.
④ 산후 부종 및 부인과 질병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⑤ 위장 질환 완화를 도와 준답니다.
⑥ 어지럼증 완화를 도와 준답니다.
⑦ 기침과 감기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이렇게 만능 영양을 가진 호박도 부작용이 있기 마련인데요. 어떤 음식이든지 적당히 밸런스를 맞추어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 거 같아요.

 

 

 

늙은 호박의 부작용은?


늙은 호박의 경우 과도하게 섭취를 하게 되면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호박은 찬 성질이 있기 때문에 평소에 몸이 찬 분들은 호박을 적당히 드시는 것이 좋겠죠?

 

 

좀 더 호박에 대해 알아보면?


늙은 호박의 경우 대표적인 녹황색 채소로 크게 동양계 호박, 서양계 호박, 페포계 호박 등의 3종류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 동양계 호박의 대표 품종으로는 애호박과 풋호박이 있고 청과와 숙과를 모두 식용으로 소비하는 호박이랍니다. 이와 달리 서양계 호박의 대표 품종은 단호박, 약호박, 대형호박으로, 소화 흡수가 잘되는 당질과 비타민 A의 함량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하나의 품종인 페포계 호박은 주키니와 국수호박, 무종피 호박 등이 있으며 주키니 계통을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호박은 국내에서는 과실뿐만 아니라 잎, 순, 꽃, 씨도 식용 및 약용으로 모두 이용하고 있습니다. 호박은 종류가 다양한 만큼 특성에 따른 조리법도 다양한 방식이 있는데요. 동양계 호박의 경우에는 수분이 많고 끈적거리는 성질이 있어 조림이나 볶음류의 요리에 적합한 식재료로 알려져 있답니다. 서양계 호박의 경우에는 육질이 단단하고 수분기가 적어서 튀김이나 과자, 수프 등을 요리할 때 좋은 식재료로 사용이 됩니다. 페포계 호박은 주키니 품종이 가장 널리 쓰이며 흔히 ‘돼지호박’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볶음이나 중국 음식에 많이 사용되어 진답니다.

 

이와 달리 애호박은 꽃이 지고 열매가 작게 열리기 시작할 때 인큐베이팅 비닐을 씌워 비닐 크기만큼 키운 뒤 바로 유통하고 있는데요. 다른 말로 줄여서 인큐애호박이라고 부르기도 한답니다. 애호박의 경우 인큐베이팅 재배방식은 벌레의 유입을 방지하고 정확한 규격을 맞출 수 있으며, 비닐에 싸여 성장하기 때문에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손실이 적어 품질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음식 식재료 정보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추심기 2부 이야기  (0) 2020.12.11
상추 심기 1부  (0) 2020.12.10
감자 활용  (0) 2020.12.06
고구마 다양한 정보  (0) 2020.12.03
감자 유래와 정보  (0) 2020.12.02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